티스토리 뷰

동계 올림픽)에서 처음 이 기술에 성공한 선수였습니다. 여자 싱글 선수 가운데 트리플 악셀이라는 '금단의 벽'을 처음 넘은 이는 이토 미도리(일본)였지요. 이토는 1988년 NHK트로피에서 여자 싱글 역사상 최초로 트리플 악셀에 성공했습니다. 이듬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남자 선수 못지않은 엄청난 비거리의 트리플 악셀을 선보이며 보는 이들을 경악시켰죠. 이토가 처음 트리플 악셀의 벽을 넘은 지 어느덧 30년이 지났습니다. 이후 이 점프를 공식 대회에서 성공시킨 여자 싱글 선수는 11명이나 나왔습니다. 트리플 악셀을 11번째로 뛴 주인공은 다름 아닌 유영(15, 과천중)입니다.





이들이 입고 있던 유니폼 가슴 부근에는 빨갛고 선명한 'LOTTE'가 새겨져 있다. 반면에 같은 대회 출전한 한국의 차준환 선수의 유니폼에는 KB국민은행과 삼보모터스가 있을 뿐, 롯데의 로고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후에 개최된 대회도 마찬가지였다. 일주일 후 캐나다 킬로나에서 열린 여자 싱글에 출전한 키히라 리카,혼다 마린 선수의 유니폼에는 롯데 로고가 선명히 새겨져 있었다. 그러나 역시 한국의 김예림,유영 선수의 유니폼에는 아무리 찾아도 롯데 로고는 없었다. 그동안 한국 기업이라고 주장한 롯데가 한국 피겨 유망주들 대신 일본 유망주들을 후훤하는



김예림, 임은수, 유영, 이해인(왼쪽부터). 사진 | 스포츠서울DB [스포츠서울 이지은기자] 한국 피겨 여자 싱글에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했다. 제2의 전성기를 불러온 ‘연아 키즈’들이 태극마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 제74회 전국남녀 피겨스케이팅 종합선수권대회가 오는 3~5일 경기도 의정부 실내빙상장에서 열린다. ‘KB금융 코리아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 2020’으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는 국가대표 2차 선발전을 겸한다. 앞서 열린 랭킹대회와



번째로 시니어 그랑프리 메달 획득에 성공했다. 또한 김연아가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세운 228.56점 이후 한국 여자 싱글 선수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유영은 한국 피겨스케이팅 여자 선수로는 처음으로 트리플 악셀에 성공했다. 또한 피겨 역사상 11번째로 트리플 악셀을 뛴 여자 싱글 선수로 이름을 남겼다. 비자 문제 때문에 잠시 귀국한 유영은 2~3일 뒤 일본으로 건너가 지도자인 하마다 미에 코치와 다음 달 중국에서 열리는 시니어 그랑프리 4차 대회 준비에 들어간다. 다음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유영과 나눈 일문일답 ▲ 유영 ⓒ



간판으로 발돋움한 유영(15, 과천중)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시니어 그랑프리 4차 대회에 추가 배정됐다. 지난 시즌 주니어 무대에서 활약한 유영은 올 시즌 시니어 무대에 데뷔했다. 애초 그는 시니어 그랑프리 한 개 대회에 배정됐다. 단 한 장의 출전권을 얻은 그는 27일(이하 한국 시간) 캐나다 켈로나에서 막을 내린 ISU 피겨스케이팅 시니어 그랑프리 3차 대회 '스케이트 캐나다' 여자 싱글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 대회에서 그는 여자 싱글 사상 11번째로 트리플 악셀에



잘하는 선수들이 많아 5등 정도 예상했다(웃음) 제가 할 것을 다하고 클린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동메달을 따서 큰 의미가 있었다. Q 연습량의 50%가 트리플 악셀이라고했다. 대회를 앞두고 트리플 악셀 성공률은 어느 정도였는지? 완성도는 어떤가? 지난해까지만해도 (트리플 악셀을) 거의 못 뛰었다. 그런데 올 시즌 갑자기 좋아져서 프로그램에 배정했고 (완성도는) 80% 정도다. 대회를 앞두고 워낙 연습을 많이 해서 몸에 익었다" Q 본인이 여자 싱글 사상 11번째



한다(웃음) Q 컵 오브 차이나 추가배정이 확정됐다. 두 번의 그랑프리에 출전하게 됐는데 목표는? 파이널 진출이나 메달보다는 제가 할 수 있는 최대치를 보여주고 싶다. 4차 대회에 추가 배정되서 기쁘기도 하고 부담감도 있다. 우선은 클린 경기를 했으면 좋겠다. Q 올 시즌 최종 목표는? 세계선수권대회와 4대륙 선수권대회에 출전하고 싶다. 출전한다면 이 대회에서 트리플 악셀을 랜딩하고 싶다. [조영준의 피겨 퍼포먼스]





수 있다구... 연습 보는것도 되게 재밌다?!! 그동안 슼방에서 가끔 보던 우리 국대 선수들은 다 나와 김예림 유영 임은수 이해인 위서영 이준형 이시형 차준환 물론 이 외의 선수들도 많아요! 1그룹 선수들 스타팅 오더 여기 스타팅 오더에 적힌 번호랑 일정표에 적힌 스타팅 오더 맞춰가면서 보고 싶은 선수들 나오는 시간대로 가면 됨 사실 나는



뒤에는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은 연습을 안해서 잘 모르겠지만 내년에는 쿼드러플 살코를 들고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웃음) Q 메인 지도자는 타미 갬블 코치고 일본의 하마다 미에 코치도 도와주고 있다. 두 코치에게 어떤 식으로 지도받고 있는지 궁금하다. 주로 훈련하는 곳은 미국 콜로라도스프링스인데 하마다 코치님도 가끔 오신다. 타미 갬블(메인 코치) 선생님과 미국에서



사이에 트리플 악셀이 좋아진 원인은? 하마다 (미에) 코치님이 많은 도움을 주셨다. 많은 선수들을 가츠치는 선생님인데 키히라 리카 선수도 같은 팀이다. 서로 좋은 자극도 받고 선의의 경쟁도 한다. Q 트리플 악셀은 물론 4회전 점프에 대한 계획은 있는지 궁금하다. 이번 2차 대회에서 알렉산드라 트루소바(러시아) 선수가 뛰는 것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 2~3년 전부터 트리플 악셀이나 4회전 점프 없이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 계속 연습은 했는데 올 시즌초까지는 쿼드러플 러츠와 살코 연습을 했다. 그러나 시즌이 시작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